Home > 진흥회소개
 

한국학교로봇교육진흥회는 전국 초▪중등학교 일선에서 과학교육을 전담하는 교원들과 대학에서 연구하는 교수, 과학교육에 관심과 뜻이 있는 기업인들의 적극적인 참여 속에 학교로봇교육진흥에 일익을 담당하고자 설립되었습니다.

과학기술은 지식과 정보화를 가능하게 한 원동력이고 미래사회를 변혁시키는 핵심이며, 국가 경쟁력과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강력한 무기이기도 하므로, 지식을 창출하거나 습득한 지식을 활용하여 과학적 혁신을 이룰 수 있는 능력이 매우 중요합니다.

오늘날의 교육은 이러한 시대를 살아가야 할 학생들이 그들의 삶을 성공적으로 영위할 수 있도록 역할을 수행해야 하므로, 로봇교육은 중요한 교육적 가치를 가집니다.

로봇은 초▪중등 교육 과정에서 다루는 수학, 과학, 컴퓨터기술 등 각종 지식을 종합화하여 새로운 기술을 고안해 내는 창의적 학습 소재입니다. 그리고, 학생들이 로봇의 제작 및 작동 원리를 학습함으로써 창의성이 계발될 뿐만 아니라 문제 해결 능력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.

과학 기술 인력 양성 및 로봇교육의 저변 확대를 위해서는 초▪중등학교에서 로봇 교육이 필수적이라는 확신에서 다음과 같은 교육철학적 기저를 운영지침으로 삼고 사단법인을 설립하였습니다.

1. 학교 내 로봇 교실을 상설화하고 저비용 고효율 로봇교육을 실시함으로써 로봇에 관한 흥미와 관심을 고취시키는 운동을 추진하고자 합니다.

2. 로봇설계, 제작 및 제어를 통해 창의력, 논리적 사고력을 향상시키며 팀별 학습을 통한 협동심을 향상시키는 교육적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.

3. 쉽고 재미있는 로봇 교육을 실시하여 문제 인식 및 문제 해결력을 배양하고 로봇을 통해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신념을 갖도록 합니다.

이러한 취지를 살리면서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학교 로봇교육의 지원을 위해서는 전국적인 전문인력을 활용하고 로봇교육에 대한 유관기관의 협조를 조직화 할 수 있는 한국학교로봇진흥회와 같은 공익성을 가진 단체가 필요하다고 할 것입니다.



 


 

 

^^